도가니탕 효능에 대한 엄청난 오해

도가니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이 도가니(소의 무릎 연골)를 먹으면 사람의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믿고 있는데 사실일까? 여기엔 엄청난 오해가 있다. 도가니탕을 포함한 곰탕류의 효능에 대한 진실을 알아보자. 

 

방송에서 이런 근거없는 내용을 사실인양 적으면 안되는데..

 

소의 무릎뼈와 관절을 끓여낸 도가니탕의 섭취가 사람의 관절에도 좋을 것이라는 것은 미신이다. 실제로 좋아진 사람이 있다면 그건 오로지 플라시보 효과다. 도가니탕은 무릎 관절염에 딱히 도움이 되지 않는다. 소의 연골이나 사람의 연골이나 모두 콜라겐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사람의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인데, 아쉽게도 도가니의 콜라겐은 소화될 때 단백질의 최종 분해산물인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된다.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이지 절대 관절이나 뼈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플라시보 효과일 뿐 무릎에 좋다는 것은 기분탓입니다 선생님..

 

그래서 관절에 도움이 된다기보다는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일 뿐 결코 사람의 관절 연골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지 못한다. 도가니탕은 되려 관절에 독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도가니탕과 같은 곰탕류는 칼슘 함량이 높다고 보통 생각하지만, 여기엔 오히려 칼슘 섭취를 방해하는 '인(P)'이 다량 들어있다.

 

 

원자번호 15번 인,P

 

곰탕의 주원료인 소고기에 풍부한 인은 칼슘흡수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몸 밖으로 빠져나갈 때 칼슘도 함께 배출하기 때문이다. 칼슘을 섭취한다고 생각해서 먹는 도가니탕이나 곰탕류는 되려 체내 칼슘량도 줄게 만들 수 있으니 골다공증 환자, 골절 환자, 연골이 약한 사람들은 특히 더 조심해야 한다. 

 

특히 여러번 뼈를 우릴수록 인이 많이 빠져나오기 때문에 오랜시간 우리고 우린 것은 문제가 많다. 여러번 우려낸 곰탕은 뼈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사실 아예 먹으면 안된다.

 

 

이런걸로 구라치는 사람들도 한편으론 죄를 짓는거나 마찬가지이다.

 

도가니탕은 고열량/고지방 음식이다. 비만,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의 질환을 보유한 사람은 도가니탕이 나올때 도가니탕도 반만 먹거나 도가니만 건져먹고 국물도 적당히 마시자. 같이 나오는 쌀밥도 적당히 섭취하자. 밥을 곁들여 먹어봐야 사실 도가니탕의 맛만 반감시킬 뿐 탄수화물 섭취량이 절대 부족한 사람 외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 딱히 없다. 

 

 

저..저.. 인 229.68 mg 죠새끼가 문제임

 

국물 간을 맞춘다고 소금까지 대량 넣는데다 밥까지 말고 김치, 깍두기까지 곁들이니 이건 고지방+고탄수화물+나트륨의 환상적인 건강손실의 콜라보 폭탄인 셈. 도가니탕의 진하고 뽀얀 국물과 말랑한 식감의 도가니가 참 맛있긴 하지만 영양부족 상태거나, 단기간에 칼로리 섭취가 많이 필요한 사람, 환절기 혹은 스트레스로 기력이 너무나 허할 때나 가끔 가서 먹어야지 맛있다고 자주 끼니마다 먹으면 오히려 저승으로 가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하는 셈이니 조심하자.

 

 

플라시보 효과 외엔 기대할 수 없다. 이건 거의 마술임.

 

거의 모든 의사들이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 "관절에 좋다는 소문난 특정 음식을 먹는다고 손상된 관절이 낫지 않는다"는 것. 관절이 안 좋다고 도가니탕이나 곰탕을 먹으러 가지 말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자. 정리하고 보니 도가니의 효능은 에너지 공급과 맛있어서 기분이 좋아지는 점, 허기를 달랠 수 잇는 점 외엔 없다. 적당히 먹자. 

 

뭐 도가니탕을 통해 단백질을 흡수하고 근육운동을 적절히 병행한다면 관절과 붙어있는 근육이 강화되므로 관절 건강에 간접적인 도움을 줄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도가니만 먹고 자연히 관절염 같은 게 치료되길 기대하지 말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당한 근육운동을 병행하자. 물론 도가니보다 좋은 단백질은 널리고 널렸다는 점도 인지하자.

 

 

* 오늘의 결론

 : 도가니의 효능은 오로지 에너지 공급 뿐. 관절이나 뼈 건강에 좋다는 낭설을 믿지 말자. 오히려 관절에 안 좋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