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린이를 벗어나는 방법 : 좀비근성 벗기

가관이다. 국내 최대의 투자카페에서 방귀좀 뀌는 유명인이 또다른 엄청난 유명인을 비판하기 시작하니 '그럴줄 알았는데 역시나였어'라며 수백명이 비판에 뛰어들어 악한 말들을 한마디씩 보탠다. 알아보지도 않고 사기꾼, 장사꾼, 돈만 밝히는 인간이라며 비난을 한다. 현 정권 지지자들을 좀비들이라 칭하는 분들이 본인들 또한 떼로 몰려다니며 한명을 물어뜯는하는 행동을 하는건 좀비같다는 생각을 하지 않나보다. 부끄러운줄 알아야지. 

 

추종을 시작하고나면 그 사람이 무슨 말을 해도 지지해버리는 좀비근성을 벗어야 스스로의 투자철학이 생긴다. 팔랑귀를 가지고는 영원히 부린이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그런 자세로는 투자카페들을 기웃거리며 푼돈은 조금 만질 수 있어도  마음 자체를 가난하게 만들기 때문에 진짜 부자는 될 수 없다. 부자는 계좌와 마음이 모두 튼튼한 사람을 말하는거다. 투자카페 인플루언서가 대충 끄적인 글만 보고 '큰일날뻔했네요. 안하길 잘했어요' 이딴 말이나 하고 앉아있으니 번번히 실패만 하는거다.

 

투자로 성공하고 싶으면 인플루언서 말을 무조건적으로 믿고 따르는 습성부터 버려야한다. 누군가를 비난한 그 유명인 역시 과거에 많은 실수를 했고 현재도 실수중이며 미래에도 이미 실수가 예정되어있다. 누구나 실수를 할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면, 특정인을 전폭적으로 지지할 일도 맹목적으로 비판할 일도 모두 부질없다는 걸 깨달을 수 있다. 누구 한명을 지지하기 보다 고전부터 최근 발간된 책, 글까지 최대한 다독하며 배우는게 훨씬 낫다.  

 

누가 잠시 틀린말좀 했다고 그사람이 이룬 모든 업적이나 주장들을 거짓이나 사기로 치부하는건 본인 스스로 '나는 병신이오'라고 떠드는 것과 다르지 않다. 아인슈타인이 와이프에게 거짓말좀 했다고 상대성이론이 틀려지는건 아니지 않나. 부린이를 벗어나려면 좀비근성부터 벗자. 아무나 물어뜯지말고 이세상 나 이외의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려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어딘가에서 쥐톨만한 지식이 나비효과를 일으켜 돈벼락을 가져다 줄수도 있다.

 

스댕데일리붇#39 부린이를 벗어나는 방법 : 좀비근성 벗기

world war Z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