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건강하게 마시는 법 (의학적 주장)

일단 결론부터. 커피는 칼로리와 카페인 함량을 고려해 하루 3잔 이하로 마시는 것이 좋다.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카페인 권장량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하자.

 

식품 의약품안전처에서 정한 1일 카페인 섭취 가이드(허용기준치)는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어린이의 경우 체중 1kg 당 2.5mg. 한편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제안하는 1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성인 기준 300mg이니 이 또한 참고하자. 

 

* 커피 한 잔에 들어있는 카페인 양 : 대략 60~100mg

(보통 인스턴트 커피에는 카페인 함량이 쓰여있음)

 

성인 기준 권장 카페인 기준인 400mg를 계산해보면, 

1. 커피믹스 : 5~6잔

2. 원두커피 : 3~4잔

 

어린이의 경우. 우리 딸의 체중이 18kg이므로 대충 20kg으로 잡으면 50mg. 어린이들의 경우 커피 한잔만 마셔도 카페인 섭취 허용치 이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된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커피를 절대 주지 말자. 콜라, 초콜릿, 커피우유, 커피맛 아이스크림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법

1.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위산 과다분비를 일으킨다고 함. 식후 1시간 정도 후에 마시는 것을 권장.

2. 당류와 지방은 다른 곳에서도 많이 얻으므로 커피에서 굳이 얻지 말자. (좀 가혹한거 아니냐..)

3. 한꺼번에 몇잔씩 벌컥벌컥 많이 마시지 말고 적당한 간격을 두고 마셔라. 카페인쇼크가 올 수 있다. 카페인 고용량 복용 시의 주요 부작용은 갈증, 불안, 흥분, 불면증, 빈맥, 메슥거림, 속 쓰림, 설사, 다뇨, 안면홍조, 구강건조 등이다. 

4. 뜨거운 커피는 식도암에 좋지 않다. 식혀 먹자.

5. 카페인은 기본적으로 중추신경 흥분물질로 작용한다(=각성효과가 있다). 늦은 밤에 마시면 숙면에 좋지 않다.

6. 커피로만 수분흡수를 하려는 사람이 있다. 커피만으로는 모자르니 물도 같이 자주 마시자.

7. 생리적으로 피로할 때 카페인에 의존해 각성 상태를 유지하면 나중에 피로감이 더 심해질 수 있다. 졸리면 잠깐 옆드려 자자.

8. 커피로 피로회복을 하려하지 말자.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회복을 해야 한다.

 

 

※ 본 내용은 의사들이 추천하는 커피 섭취에 대한 자료를 종합하였음.

 

 

 

 

2019/09/02 - [Health] - 꿀의 효능과 네스프레소 꿀커피

 

꿀의 효능과 네스프레소 꿀커피

요즘 네스프레소의 커피머신으로 커피를 내려먹을 때 설탕이나 시럽대신 꿀을 타먹는다. 뭔가 건강에 도움이 될것같아 꿀을 타먹는데 꿀에는 어떤 건강상 이점이 있을지 궁금하여 조사해봤다. 건강에 여러 방면으..

minif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