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후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

스댕데일리붇 #4 : 투자 후 불안감을 해소하는 유일한 방법

좋은 투자를 해놓고 혼자 불안해하다가 헐값에 매도하고 후회하는 사람들이 있다. 스스로 분석하고 판단할 줄 모르고 분위기에 휩쓸려 샀거나 친구따라 투자한 사람들이 그렇다. 만약 그게 나라면 투자를 당장 그만두는 것이 낫다. 장기적으로 보면 언젠간 크게 물릴 팔자이다. 투자를 그만두고 노동소득이나 사업소득으로 살아가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다.

 

그런 사람을 지인으로 두면 나까지 피곤해지게 된다. 불안병에 걸린 사람들이 지혼자 앓으면 다행인데, 보통 그렇지 않다. 주체할 수 없이 불안한 감정을 주변에 끊임없이 전파하여 근처를 초토화시킨다. 그런 심약한 사람과 한배를 탈 경우 특히 조심하여야 하는데, 투자 단톡방 같은 커뮤니티에 들어와 불안바이러스를 확산시켜 시세를 뒤흔들어버릴 수 있다. 

 

그러니 내 주변에 불안병의 싹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앞에서 뭘 샀다고 자랑하지 말자. 내 투자까지 망칠 수 있고 내 스트레스 지수를 올릴 수 있다. 소개해주고도 다수에게 욕먹는 상황이 온다. 왜 저런사람을 끌고 들어왔냐며. 그런 사람이 내가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도 있다. 그렇게 살다간 재산과 인맥을 모두 잃는다. 

 

이 난치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은 딱 한가지 뿐이다. 꾸준한 분석과 공부다. 철저하게 공부 후 확신이 드는 곳에만 투자하면 불안감은 자연히 해소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