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방한과 김정은 만남 제안 트윗

트럼프가 오늘 새벽 또 돌발적인 트윗을 올렸다. 수십년간 협상가로 살아온 트럼프의 전략적 의외성이 돋보인다. 이제 김정은은 새로운 고민을 해야 한다. '나 이번 방한 때 DMZ갈건데 혹시 만날래?'라는 트윗을 날린 것. 6월 29일 방한을 앞두고 트럼프가 김정은을 끌어들이며 돌발 변수를 던진 것.  

 

4시간 전 올라온 그의 트위터 내용 전문은 다음과 같다.

 

After some very important meetings, including my meeting with President Xi of China, I will be leaving Japan for South Korea (with President Moon). While there, if Chairman Kim of North Korea sees this, I would meet him at the Border/DMZ just to shake his hand and say Hello(?)!

 

시 주석과의 만남을 포함한 몇몇 중요한 미팅 후 나는 일본을 떠나 문대통령과 함께 한국으로 향할 것이다. 한국에서 머무르는 동안 북한의 김 위원장이 이걸 보게 된다면 (어쩌면) DMZ에서 만나서 악수를 하고 인사를 할 수 있을 것임!

 

트럼프 트윗 내용
DMZ에서 만나서 Say hello(?)!

 

자신들의 젖줄을 쥐고 흔들고 있는 초강대국의 수장 트럼프가 DMZ에서 만나자고 했다. 김정은의 입장에선 새로운 협상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즉각적인' 트윗(뻐꾸기)에 대충 2분 정도 만나서 Hello나 하자는 말에 김정은이 응한다면 국제사회와 북한 내부에서 조롱거리가 될 수도 있다. 내가 김정은이라면 엄청나게 고민이 될 것 같다. 

 

 

달려 나가자니 일본의 아베 총리와 같은 비굴하고 굴욕적인 느낌일 것 같고, 거부하자니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 기회인데 굉장히 아쉬울 것 같기도 하고. 

 

반대로 트럼프 입장에서는 만남의 성패에 상관없이 이득이다. 가볍게 날린 트윗에 김정은이 응한다면 앞으로 있을 선거에 북한을 제어할 수 있다는 이미지가 그려지며 도움이 될 것이고, 거부한다면 추후 문제가 생길 시 '내가 만나자고 했는데 네가 거절했잖아'라며 북한을 더 옥죌 수도 있다.

 

그리고 29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 정상 라운지에서 트럼프가 문대통령에게 다가가 아래와 같은 말을 했다고.

 

트럼프 문대통령 G20 만남
내가 편집했다.. 

내 트윗 봤어요? 함께 노력해봅시다. 

 

역시 수십년 간 협상을 해온 트럼프. 초강대국의 대통령이 글로벌 탑 티어(Top Tier)의 협상가라니 이런 사기 조합은 이길 수가 없다. 내 개인적 예상으로는 미국에서 재선에 성공할 것 같다는 느낌이. 나는 우리나라가 미국과의 전략적 우호관계에 더 무게를 뒀으면 좋겠다. 중국을 통일했던 진시황의 전략 원교근공(遠交近攻, 먼 곳과 사귀고 가까운 곳을 때린다)을 되새기자. 현재 중국은 원교근공과는 정반대의 노선을 취하고 있으니 장기적으로 볼 때 많이 국력이 약해지지 않을까?

 

뭐 어쨌든,  이번 트럼프 방한과 김정은에게 날린 DMZ 트윗의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런 이슈가 발생한 날이 증시가 열리는 날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런 날이었 북한 테마주들이 일제히 상승했을텐데 약간 아쉽다. 나도 하나 담아놨는데.. 언제 팔 수 있으려나..  만나서 Say Hello는 하길 바란다. 얼마나 좋냐.

 

 

6월 30일 추가.

와 진짜 만나다니 ㅋㅋㅋ 이럴수가

2019/06/30 - [Issue] - 남북미 만남 전세계 언론사 메인페이지 대서특필

 

남북미 만남 전세계 언론사 메인페이지 대서특필

방금 일어난 남북미 정상의 만남으로 전세계 언론사가 바쁘다. 글로벌 주요국 언론사 홈페이지의 메인을 장식한 기사가 무엇인지 알아봤다. 특히 미국 언론들은 남북미 만남이 현지시간 기준 새벽 1~2시였음에도..

minif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