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삭제 후 제주도 KTX 실현가능성
- 정치와 사회
- 2022. 5. 30.
민주당 후보 누군가가 김포공항 없애고 제주도까지 KTX를 놓겠다고 했나보다. 말하고 상상하면 온 우주가 도와줘 실현된다지만 너무한거 아닌가 싶어 찾아봐야겠음. 과연 타당한 것인가. 기사를 보니 제주도까지 해저터널을 파서 KTX를 제주도까지 도달시키겠다고.
흠..
지도를 보니
여수나 목포쪽에서 뚫고 내려가야 한다.
다도해쪽 섬은 육상으로 어떻게든 잘 연결하면 되는데 해저 터널을 꽤 파야하나봄.
완도 옆에 보길도에서 찍고 가면 대략 70km가 나온다.
아주 어렸을적 부모님과 함께 보길도에 놀러가봤는데 자갈이 많고 바람이 많이 불었다. 바람에 텐트가 날아간 기억이 난다.
보길도부터 제주도 북쪽까지 70km다.
해저터널을 그만큼 파는데 돈은 얼마가 들까 찾아보니 약 17조원이 든다고 하네.
지금은 좀더 올랐겠지.
마음대로 되는 일은 없으므로
미래 공사비는 약 23조원 정도 든다고 치자.
목포 이후 정차역이 없다고 치면 150km니까 50분 정도 걸릴 것 같다.
해저터널 속도가 좀 낮아야 할거다.
목포까지 2시간30분에 제주까지 50분 더.
서울역에서 제주역까지 3시간20분.
광명역, 천안아산역, 목포역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김포공항을 이용할 경우 김포공항까지 가는데 1시간 비행기타고 1시간.
도합 2시간.
기차타면 3시간 반.
여객측면에선 나름 괜찮다.
기차가 수송가능 인원도 많고 정시성도 확실히 좋다.
그런데 이게 사업성이 나오는가?
그리고 제주도민들은 원하고 있는가?
자연재해의 문제는 없는가?
비슷한 레퍼런스는 있는가?
다방면으로 검토를 하고 하는 이야기인가.
당 내부에서도 갈등이 있던데.
현재 세계 최장 터널은 스위스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인데, 그게 57km 정도이니 보길도에서 출발해도 제주 해저터널이 훨씬 길다. 기술적으로 가능하긴 한가보다. 근데 왜 이걸 서울시장후보와 인천 계양 국회의원 보궐후보가 이야기하는지ㅋ
제주도민들 여론은 ktx필요없다는 쪽이라고 한다.
오히려 전라도쪽 숙원사업이라는 설명이 있고.
사실 수많은 환심성 정책으로
국가예산 수십 수백조 날린거 생각하면 그냥 이런걸 하는게 나을 수도 있다.
그래도 김포공항 없애는건 안될듯.
서울을 포함한 경기서부와 인천에서 김포공항 이용하기가 얼마나 편리해졌는데(서해선 개통)..
'정치와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 중고차시장 빗물폭탄에 침수차 다수 발생 (0) | 2022.06.30 |
---|---|
푸틴의 계획과 우리가 투자자로서 해야할 일 (0) | 2022.06.17 |
대출총량규제의 근거법령이 도덕적 뭐라고? (0) | 2022.03.11 |
심상정 후보가 대선 레이스 완주를 한 이유 (1) | 2022.03.11 |
오스템임플란트 갑질 본부장님의 미래 (4) | 2022.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