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고객가치명제를 정의해야하는 프로젝트 두 개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JTBD(Job to be done), CVP(Customer value proposition) 등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 프로젝트를 스터디와 병행해야 한다. 가장 좋은 공부는 남에게 알려주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다. 우리 딸이 나중에 이 글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해하기 쉽게 적어봐야겠다. 데모데이, 로아컨설팅, 人CoDOM, 박대민 님의 브런치 글 내용을 참고하였다. 고객가치명제(CVP)에 대해 한줄로 요약을 해보자면 '손님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지갑에서 돈을 꺼내도록 만들어주는 핵심 가치', JTBD(Job to be done)는 '그런 가치를 가진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려면 우리가 으레 해야하는 일들' 정도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