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조정기에도 돈 버는 법 中 No.1 #151

스댕데일리붇 151번째 글

 

투자 후 조정을 맞으면 마음이 좋지 않다. 사람들이 재산상 큰 손해를 입을 때가 딱 요맘때다. 부자가 될 자질을 가진 사람들은 지금이 오히려 씨뿌리며 존버할 시기라는 걸 알텐데, 대부분 반대로 한다. 

 

조정기에 돈 버는 법은 딱 하나다. 싸졌을 때 사는 것. 괜찮은 물건인데 미달난거 줍는 것. 사놓고 기다리면 된다. 당장은 벌지 못해도 몇년 기다려 크게 벌수 있다.

 

돈 버는 이치는 아주 단순하다.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것. 근데 대부분 반대로 한다. 저렴할 때는 아무리 권유해도 처다보지도 않다가 최고로 비쌀 때 사러 간다.

 

 

더 최악의 케이스가 하나 있다.

 

선배 투자자들이 가장 하지 말라는 것 중 하나인데, 바로 '최고점에 갈아타기'다. 상급지는 더 오를거라는 초조함에 최고점에 갈아타기를 시전하다가 살던 집 매도를 못한채로 조정기를 맞으면 힘들게 쌓아올린 자산 수억원을 일시불에 떠블로 까먹는다. 최고점에 산 아파트도 빠지고, 아직 못판 기존 아파트도 빠지고..

 

보통 상급지 매수를 먼저하고 사는집 매도를 나중에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이다. 상승기의 초반에는 유효한 전략이지만 상승기 후반, 조정기에서는 절대 하면 안되는 방식이다.

 

돈을 벌려면 그냥 반대로 하면 된다. 하락 조정기의 대바닥 절정(다들 죽는 소리를 할때) 매수 후 기다리다가, 집 못사서 안달인 상승기의 절정 근처에서 팔면 된다.

 

그냥 진리다.

그게 넘버원 투자 방법론이다.

 

이제 사람들이 다 아니 그런 방법론은 통하지 않는다고 할 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앞으로도 모른다. 공부를 안하거든. 욕심에서 비롯된 초조함에 즉흥적인 판단으로 움직이는 사람이 90%다. 나머지 10%만이 과실을 따먹는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