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역세권 부동산 총정리(경기권)

스댕의 부동산 이야기(18) - GTX A라인 부동산 총정리

 

오늘은 GTX-A라인 역세권 부동산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합니다.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들의 부동산 투자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상상력의 원천은 국가와 각 시도의 개발 계획들이겠죠. 그 중 상상이 현실화 되고 있어 향후 5년간 계속 주목받을 GTX-A 역세권 주택들에 대한 조사를 해봅니다. 

 

평소처럼 서울은 제끼고, GTX의 영향을 많이 받는(=핵심 업무지구로부터 거리가 먼) 경기권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운정, 킨텍스, 대곡, 성남, 용인, 동탄역이 되겠네요. 

 

이번 정리의 포인트

1. GTX-A라인 역사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조사

 - 호갱노노 지도 위에 표시

2. 역사 근처 아파트 시세 

 - 호갱노노를 썼으니 바로 나옴

3. 시사점 정리 

 - 정리하다 보니 보이는 것

 

 

경기권에서는 대곡, 용인만 기존 전철들과 연계가 됩니다. 성남은 멀어..
수도권 GTX-A 노선 


1. GTX 운정역

현재 경의중앙선의 운정역과는 한참 떨어진 곳. 중심상업지구에 GTX 파주 운정역 건설. 공동주택 자리에 뭐들어올지 궁금. 저 근처에 땅가진 분들 부럽. 혹시 근처에 분양계획 없는지 째려봐야함.

 

* GTX 역세권 : 운정센트럴푸르지오, 운정신도시아이파크, 파주운정신도시중흥S클래스, 운정대방노블랜드, 힐스테이트운정 등의 아파트 등

* 시세 : 중흥S클래스 4억 ~ 운정센트럴 5.4억

* ±2 정거장 : 없음

 

 

 

2. GTX 킨텍스역 

킨텍스 사거리에 건설. 위치에 대해 갑론을박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킨텍스 사거리로 확정된듯. 저정도면 오피스텔도 좋을 것 같음. 

 

* GTX 역세권 : 킨텍스 꿈에그린, 킨텍스원시티M1블럭, M2블럭, M3블럭, 힐스테이트 일산(오), 일산더샵그라비스타(오), , 문촌19단지신우, 문촌18단지대원, 문촌14단지세경, 힐스테이트킨텍스레이크뷰

* 시세 : 아파트 8~9.8억, 오피스텔 4.9~5.4억

* ±2 정거장 : 없음

 

 

 

3. GTX 대곡역

현재 대곡역(경의중앙성, 3호선)에 건설. 대곡역세권 개발에 1.9조 배정. 현재 아무것도 없는 논밭이지만 향후 많이 변할 듯. 초역세권에 주거 가능한 주복 건설이 예정되어 있지 않은데, 만약 실현된다면 난리날듯.

 

* GTX 역세권 : 대곡역 두산위브(22년), e편한 대림2차 등

* 시세 : 두산위브 34평 기준 분양가 6억(경쟁률52:1), 구축은 4억 수준 

* ±2 정거장 :

 (3호선) 마두-백석-대곡-화정-원당 

 (경의중앙선) 백마-곡산-대곡-능곡-행신

 

 

 

4. GTX 성남역

신분당선/경강선 판교역과 - 분당선/경강선 이매역의 딱 한가운데 SRT 철로 위

주변에 구축 아파트 매우 많음. 판교역, 이매역에서 각각 700m이상으로 도보 갈아타기는 어려울 듯. GTX 역사 주변은 이미 모두 30평대 10억원 이상. 판교테크노밸리 및 서울출퇴근자가 이미 많이 사는 곳으로, 그냥 좋은 곳. 

 

* GTX 역세권: 이매아름마을선경/효성, 백현마을 휴먼시아2단지, 어울림9단지, 푸르지오그랑블, 봇들마을9단지, 풍림5단지, 아름마을풍림, 이매촌 진흥/성지, 이매촌 코오롱동부, 휴먼시아 6단지, 4단지 두산삼호 등

* 시세 : 11억~22억

* ±2 정거장 : 도보 750m라 환승이 불가한 것 같은데 혹시 지하로 700m 연결이 되는지 모르겠음. 설계도를 봐야할 듯.

 

 

 

5. GTX 용인역(구성역)

분당선 구성역 역사에 건설 중. 용인 경제신도시-플랫폼시티 6조 투자와 맞물려있어 천지개벽 예상. 성복역세권과 함께 향후 용인 대장자리 꿰찰 가능성 높음. 스스로 상상력이 풍부하다고 생각하지만 구성역 부근이 어찌 변할지 전혀 감도 안잡힘. GTX 역세권 중 대곡역과 함께 잠재력이 가장 큰 곳. 용인시와 성남시 분당선 라인은 앞으로 고급 일자리가 엄청나게 증가할 예정이라 눈여겨봐야 함. 경기 남부 GTX 역세권 중 분당선 더블역세권임에도 불구하고 신축이 없어 매우 저렴. 최신축이었을 경우 10억 넘었을 것임. 

 

* 역세권 : LG연원자이, 삼호벽산, 삼성래미안1차, 보정e편한1차, 서울우유부지 신축분양(1천세대)

* 시세 : 5.8(연원자이)~7.5억(삼성래미안1차,49평)~9.5억(보정e편한1차, 54평)

* ±2 정거장 : (분당선) 죽전-보정-구성-신갈-기흥

 

 

 

6. GTX 동탄역

동탄SRT역 활용. 중심지(삼성역)으로부터 가장 멀기 때문에 운정역, 킨텍스역, 용인역 등과 함께 GTX의 효과를 가장 많이 누리는 곳(이미 많이 오름). 부동산 시세는 이미 반영되어 있다고 봐야 하는지 여기서 GTX-A가 완공되면 더 드라마틱하게 오를건지 판단 불가. 전통의 강자 경부선이라는 강점과 자체 일자리 및 용인 기흥, 용인 처인, 수원시의 일자리도 어느정도 분담하기 때문에 엄청난 시세 분출이 있었음. 대중교통이 아직은 열악하지만 앞으로 극적으로 좋아질 예정이며, 신도시이기 때문에 동탄 내 자차 교통은 아주 쾌적, 분당 수지 뺨대릴 정도로 교육열 높음. 동탄역 바로 옆 롯데캐슬 주복에 롯데백화점 생기고 남동탄 상권 또한 어마어마. 동탄2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구가 엄청나 타 신도시 대비 상가들이 활성화됨. 활성화된 상가들과 수많은 아이들을 보면 도시의 미래가 밝다는 것이 느껴짐. 

  

* 역세권 : 동탄역 롯데캐슬, 더샵센트럴, 우남퍼스트힐, 한화꿈에그린프레스티지, 린스트라우스, 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 시리즈, 삼정그린코아더베스트, 유림노르웨이숲, 금강펜테리움3차, 시범계룡, 예미지3차 등 되게 많음

* 시세 : 6.4억~11.6억(전매제한 단지 제외)

* ±2 정거장 : 분당선 연장, 인덕원-동탄선 신설, 동탄2 트램 등으로 앞으로 대중교통 극적으로 좋아질 예정

- 분당선 연장 건 : 기흥역 분기 분당선 연장(기흥-동탄-오산)의 사전 분석 결과가 괜찮게 나와 정식예타 신청 및 4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 요청을 '계획'하고 있다고 함  

 

 

 

* 경기권 GTX 역사들 특이점(시사점?) 

 

1. 아파트 바로 밑에 역이 생기는 곳이 꽤 있음

 : 성남역, 킨텍스역. 복권...

 

2. 풀밭에서 중심지로  

 :  운정역, 대곡역, 용인역(구성역)

 

3. 기존 지하철 역사와 겹치는 곳은 두군데

 : 용인역(구성역, 분당선), 대곡역(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4. GTX 간접 영향권 ±2 정거장을 따질 수 있는 곳은 12군데 

(분당선) 죽전-보정-용인(구성)-신갈-기흥

(3호선) 마두-백석-대곡-화정-원당 

(경의중앙선) 백마-곡산-대곡-능곡-행신

 

5. 서울 서남부 경기권 10억 못찍은 곳은 용인역이 유일, 그러나..

구성역 유일, 구성역 인근 새롭게 분양하는 단지가 있다면 전국구가 될것. 20~21년 최신축 분양예정.

(분당선 두정거장 아래인 기흥역세권 더샵 84㎡ 8.1억에 거래완료, 타단지 7억후반~9억 호가, 구성역 신축 및 현재 중대형 구축은 그 이상 갈 것)  

 

6. GTX 역세권 개발은 두 군데

용인역 둘러싸고 플랫폼시티 (6조)

대곡역 둘러싸고 대곡역세권개발 (1.9조)

* 투자 가능한 부동산이 있다면 고민은 너무 깊게 하지 말아야 하는것 아닌가 싶음. 이 두군데는 째려봐야 함. 

 


GTX-A 경기권 역세권 정리를 해봤습니다. 향후 수정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정보를 우겨넣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댓글 써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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