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소득, 사업소득, 투자소득

스댕데일리붇#7 노동소득, 사업소득, 투자소득

노동소득만이 진정한 소득이라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알 것이다. 지금처럼 사측에 노동을 제공하고 급여를 받아봐야 평생 부자가 되긴 글렀다는 사실을 말이다. 노동소득이 굉장히 중요하고 품질이 높은 소득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노동소득에만 기대면 늙어서까지 비참한 노동의 수렁에 빠지게된다. 결코 노동소득이 나쁜다는게 아니다. 하지만 노동소득으로 부자가 되려면 0.1%의 재능을 타고나야 한다는 것을 빨리 깨우치는것이야 말로 '부자'에 그나마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는 걸 말하고 싶다. 내 몸이 다 닳아 시장에서의 가치가 떨어지기 전에 다른 소득을 마련할 준비를 해야한다. 물론 퇴근 후에..

 

그렇다면 부자가 되려면 뭘 해야 하는가? 노동소득을 통해 마련한 목돈 혹은 직장 덕분에 생긴 신용으로 다른 종류의 소득을 만들어내야 한다. 

 

소득은 노동소득, 사업소득, 자본(투자)소득으로 나뉜다. 노동소득보단 사업소득을 갖는게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동시에 망할 확률도 높다. 100번 망하더라도 1번만 제대로 성공하면 인생이 풀린다. 반대로 노동자는 망할 확률은 적지만 평생을 기업 오너와 주주들에게 노동력을 바치며 살아가야한다. 노동소득은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사업소득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볼 수 있겠다. 두 소득은 상호모순적이어서 뭐 하나를 선택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공부해봐야 할게 바로 투자소득이다.

 

투자소득은 금융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거나 독학을 하여 어느정도 레벨에 다다르면 매년 10% 이상의 누적 수익도 크게 어려운건 아니다. 해마다 10% 복리를 달성하면 10년 후에 몇배가 되는지 계산해보자. 10% 복리 10년이면 원금이 2.6배가 되고, 15%라면 10년만에 4배까지 불어난다. 30살에 투자를 시작하여 15%로 20년을 보내면(1.15^20) 자산이 16.4배까지 불어난다

 

어느정도 목돈이 마련될 나이인 30살 근처부터 투자를 시작하여 꾸준한 투자수익을 올리면 50살쯤 은퇴하여 투자소득만으로도 살아나갈 수 있다. 이건 노동소득으로 부자가 될 확률인 0.1%의 재능이 필요없다. 내 자산에 시간을 묻히는 방식이기 때문에 도박성 투자만 하지 않는다면 50% 이상의 확률로 성공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를 해야한단 말인가? 주식과 부동산 중 성향에 맞는걸 하면 된다. 관련 서적을 읽고, 유튜브를 보고, 유명한 달인을 찾아가 강의를 듣고, 주식과 부동산으로 자산 증식에 성공한 은둔 고수들을 따라다니며 그들에게 노하우를 잘 배워 조금씩 실행하며 내 방법론을 만들면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