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과 다른 세상도 금방 온다. 미리 들어가서 앉아있자.

지금이야 유동성 덕분에 투자수익이 워낙 좋으니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을 등한시하고 부동산 투자, 코인 투자, 주식투자의 열풍이 불지만 이 차익 투자 상승 사이클이 끝나고 나면 또다시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임대소득 중시 분위기로 돌아가서 몇년을 지내야 할거다. 다만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로봇들과 각종 서비스 플랫폼들이 사람들의 일자리를 무진장 빼앗고 있어서 이번 장기간 상승 사이클 종료 후 직장을 잃거나 그만둔 사람들은 다른 직장을 찾기 힘들거라는게 내 생각이다.

 

그럼 선택지 중에 하나가 되는게 본인이 꾸려나가는 사업 혹은 임대수입일거다. 사업을 하려면 공간이 필요한데 일반 주택에서는 좀처럼 사업을 하기가 힘들다. 집에서는 물류의 이동도 문제고 누군가를 채용하기도 어렵다.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아닌 이상 집에서 사업을 영위하긴 힘들다. 결정적으로 일할 분위기도 나지 않는다. 그래서 구하는 게 상가, 사무실이다. 여러 사장님들이 이런저런 일을 하기 위해 모인 건물이기 때문에 사업에 필요한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처음부터 설계를 그렇게 했기 때문이다.

 

이번 상승사이클에 돈을 많이 번 투자자들은 본인 사업체를 차리는 선택도 꽤 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도 채용이 용이하고 주차공간이 확보된 수도권 산업지 역세권 신축 빌딩의 오피스와 항아리 상권의 상가들로 아파트에 집중됐던 자금들이 흩어질 거다. 직접 매입하는 사람들도 있을테고 초기 투자비용이 적은 임차를 많이 선택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미리 들어가서 앉아있으면 된다. 수요공급에 의해 수익률이 괜찮아지면 수익과 차익을 동시에 노릴 수도 있다. 지금은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가 없지만 이또한 사이클을 타기 때문에 좋은 시절이 곧 온다.  

 

스댕데일리붇#132 다른 세상도 금방 온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