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순도 불산(HF)의 국내 비축량

필요 물량의 대부분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초고순도 불산(플루오르화수소/불화수소). 항상 패싱되는 일본의 아베가 강제징용 보상과 이번 G20이 성과 없이 망한 후 한중미 세 나라에 의해 급격하게 잊혀지자 삐졌나보다. 그동안 할까말까 간을 보던 '초고순도 불산'의 수출에 관해 이번에 일본 정부 차원에서 제재를 하겠다고 날짜와 함께 선언해버린 것. 

 

 진짜로 해봐 재미있는 일이 벌어질거다.

 

불산은 반도체 제조에 밀접하게 관련된 '전략 물자'이다. 반도체 웨이퍼를 세정할 때 쓰이는데 이게 높은 순도를 요구한다. 물론 우리나라도 만들 수 있지만 아직 일본에서 생산되는 수준의 고순도 불산은 만들기는 어렵다는 것이 현업 관계자들의 공통된 이야기. 

 

삼성전자나 하이닉스 역시 초고순도 불산의 90%를 일본의 모리타, 스텔라(기업이름) 등에서 가져온다. 일본 기업들의 독과점 시장이나 마찬가지이다. 

 

국내 초고순도 불산의 국내 비축량은 최대 6개월~10개월 정도라는 의견이 있다. (기사에 뜨는 3개월은 다른 재료..) 이런 상황을 대비해 삼성전자는 서플라이체인 다각화를 시도하는 중이라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밝혀진 것이 없다. 

★7월7일 추가: 삼성전자의 초고순도 불산 재고가 1개월 남았다고..

 

 

우리나라는 이번 기회에 일본 기업들 털어버리고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이 자본과 기술을 좀 투자하여 국내에 초고순도 불산 생산 기업을 하나 만들어버리면 좋겠다. 물론 굉장히 어려운 일이니 일본의 기술자들 좀 빼오고 정부에서도 대기업이라고 쌩까지 말고 좀 도와줘야 되는데.. 결국 그런 기업 하나가 만들어지면 중소/중견 기업으로 구분될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대기업을 도와주는 명분을 얻을 수 있다.

 

소재와 장비쪽 대일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좀 과감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언제까지 찌질이 찐따들이랑 일할 것인가. 본인들 의견도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하고 '검토하겠스무니다'만 남발하는 섬나라 놈들..

 

그리고 우리나라도 무역 강국으로 사용가능한 카드가 굉장히 많다. 괜히 쫄 것 없다고 생각한다. 역으로 일본을 압박할 재료가 상당하기 때문에 이런 협박에 쫄지 말고 이번 기회에 죄다 털어버렸으면 좋겠다. 물론 친일의 잔재들이 방해하겠지만..

 

2019/07/01 - [Issue] - G20에서 완전히 무시당한 일본, 아베 패싱

 

G20에서 완전히 무시당한 일본, 아베 패싱

아래 영상이 화제이다. 아베가 G20에 참가한 각국 정상들로부터 완전히 패싱당한 본 영상이 일본에서 제작됐다는 것에 한번 더 놀램. 영상을 보면 데이터가 아까우니 스크린샷으로 보자. 일본 내부에서도 조롱받고..

minife.tistory.com

 

일본이 그 지랄을 떨면서 불산 수출을 막으면, 우리나라에서 반도체를 공급받지 못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가만 있을 것 같은가? 결국 전 세계의 기업들이 일본을 나무랄 것이고(특히 미국) 일본은 찍소리도 못하고 다시 수출이 원활하게 되도록 '백색 국가'로 재지정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번 이슈로 분명 초고순도 불산에 대한 국내 생산기술 확보도 박차를 가할 것이고. 

 

섬나라 원숭이 각료들.. 의외로 생각이 많이 짧다. 음흉하고 음침한 놈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