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요금 걱정 안하고 풀가동 하는 방법

누적조회수 402만, 씨디맨님 영상. 에어컨을 가동하며 실제로 전력측정기기로 전력사용량을 확인하며 하나하나 짚어준 아주 좋은 영상입니다. 에어컨 전기요금에 대해 잘못된 상식이 많은데 그런걸 모두 바로잡아주는 영상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저역시 공대 기계과 출신으로 플랜트 냉공조-냉동사이클 관련 분석을 많이 하던 엔지니어로서 다 맞는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영상 링크는 아래에 있는데 영상을 못보시는 분들을 위해 짤과 해설을 좀 준비해놨음.

 

 

에어컨 가동에 관한 잘못 알려진 상식 고쳐드립니다. 24시간 에어컨을 켜도 전기세를 적게 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어떻게 보면 잘못된 방법만 고쳐도 전기요금을 적게 낼 수 있는데요. 시원하게 집에서 보내면서 전기요금은 적게 내는 방법을 설명 합니다. 영상 만들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테스터도 많이 했으므로 영상 꼭 끝까지 봐주세요.

 

 

처음에 목표온도까지 빠르게 낮춰야 그때부터 실외기가 덜 돌아가면서 전력소모가 적다는 내용입니다. 쿨파워 기능이 없다면 '파워'버튼 눌러서 강력하게 냉방하고, 공기가 차가워지면 원하는 온도에 맞춰놓고 인버터 모드(자동)로 돌리거나 원래부터 인버터 기능이 있는 에어컨이라면 그냥 놔두면 됨. 

 

 

초반 냉각에 실외기의 전력사용량이 매우 큼. 냉동사이클을 오지게 돌리므로 2~3시간 이하 외출에는 그냥 끄지 말고 나가라는 말. 5시간 이상 외출하면 끄고 나가면 됩니다. 

 

뭐 전력사용량이 이런식으로 튀는데요. 위 그래프 아래의 면적이 곧 전력소비량이자 전기요금이겠죠- 적분 생각하시면 됨.

 

 

실외기가 크지 않은 창문형 에어컨은 이야기가 다름.

그냥 필요할때 껐따켰다 하라고 합니다. 

 

 

오히려 전기밥솥의 보온기능을 쓰는게 훨씬 더 전력소모가 크다고..

저희 집에도 스마트플러그 마련해놔야겠습니다.

구글홈이랑 연결해놓으면  '오케이 구글 밥통 꺼줘' 하면 자동으로 전력 차단함.

 

 

이게 진짜 많이 하는 오해죠. 제습기능이 에어컨 전력소모량이 적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닙니다. 제습이라는건 실외기 냉각핀을 진짜 차갑게 계속 유지해줘야 하거든요. 그래서 냉각사이클이 쉬지 못하고 돌아가게 됨. 그래서 전기세 더나옴. 엄청 나옴. 왕창나옴. 

 

제습기 전력소모도 꽤 큽니다.

아, 냉각사이클이 아니라 '냉동사이클'이 맞는 말이었나..

 

뭐 대충 이런건데 어려움

절전냉방 기능이나 그냥 온도 적당하게 맞춰놓는거나 에어컨 가동하는게 차이가 없음. 절전은 그냥 감성버튼이라고 생각됩니다.(제 개인적인 생각임ㅋ)

 

제습모드에 대해 잘 설명해주셨네요. 

저도 친구들한테 많이 얘기했었드랬죠. 제습기를 사지말고 에어컨을 사라. 심지어 문을 닫고 제습기를 틀어놓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방문을 닫고 제습기를 돌리면 습도는 빠지는데 온도가 올라가서 똑같이 덥습니다. 

 

당연하쥬- 

토출구에서 26도 바람 나오면 집안전체 26도로 낮추는데 얼마나 오래걸리겠어요. 최대 동작시 0도에 가까운 바람이 나온다는건 신기하네요! 우리가 몰랐던 에어컨의 세계~

 

10번은 건너뜁니다.

환기할때 에어컨 끄지 말라는 말씀.

그냥 문 열어놓고 키라고 합니다.

맞는말이죠.

 

요즘 아파트에는 전열교환기 있으니 그냥 교환기 킵시다. 교환기 끄는거 잊어먹지 마시구요.

 

그냥 키고 사세요. 

얼마 안나옴. 

 

이건 전기세랑은 좀 다른 이야기. 냄새,곰팡이 관련 관리 포인트입니다. 자동차 에어컨도 똑같죠. 애프터블로우 안해주면 곰팡이끼고 이상한 냄새가 나니까요. 저희 집은 이미..

 

에어컨의 실내기에는 팬이랑 필터 버튼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쌉니다. 세탁기 에어컨 이런거 겁나 쌉니다. 원가를 말하면 놀랄겁니다.

 

15번은 씨디맨님 아이디어 상품 이야기인데요. 에어를 가이드해서 잘 내보내면 냉각팬의 효율이 올라가니 분명 좋을겁니다. 방충망이 있으면 저항때문에 공기가 실외로 못빠져나가고 실외기실에서 맴돌수 있거든요. 그럼 전기를 더 많이 쓰겠죠.

 

에어로드~

먼지가 쌓이면 당연히 열교환이 안될거고 그럼 팬이 더돌아가겠죠. 그럼 전기세가 많이 나옵니다. 청소도 잘 해주기.

 

에어컨 전기요금 잘못 알려진 상식 24시간 가동해도 요금 적게 내기.. 10분짜리 영상이니 잘 보시길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 키고 삽시다. 이런 상식만 잘 지켜도 여름 내내 에어컨 풀가동 해도 생각보다 많이 안나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